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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직업 미용사 어떤 미용사의 길을 가고 싶은가요?

제목 : 평생직업 미용사 어떤 미용사의 길을 가고 싶은가요?

작성자 : BOS.D

▶ 미용사의 개념과 실제

미용사 개념<고객이 원하는 얼굴형(이미지)을,

미용사가 헤어로 디자인 한다.>

개념이란 항상 실제보다 먼저 있는 것이다.

개념은 실제와 별개로 존재하는데, 플라톤은 이를 

이데아(idea)라고 불렀다.

미용사의 개념을 잘 정의해야 이해에 도달할 수 있는 법이다.

그런데 우리가 개념을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고 기술을

배우기 때문에 미용사가 육체/ 감정 노동으로 전락한 것이다.

우리가 만일 미용사개념을 모른다면 미용을 아무리

오래해도 본질을 모르는 것이고, 성공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미용사개념을 이해한다면, 힘든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고, 성공할 수 있다.

시술(커트/ 펌/ 컬러(염색)도 마찬가지다 개념, 원리, 디자인을

이해하면 어려울 것이 없다.

시작할 때 잘못된 습관과 시스템을 받아들이면 어려운 길을 갈 수밖에 없습니다.


미용사의 길이 왜 힘들어야 하나요?

미용사의 길이 힘들다면 방법(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나요?

당신은 어떤 미용사의 길을 가고 있나요?


미용사에게 <미용 기술>은 앞으로 희망이 없습니다!

<얼굴형(이미지) 헤어로 디자인>만이 앞으로 희망이 있습니다!


기술은 잠들어 있는 재능을 깨울 수 없습니다.

헤어로 얼굴형(이미지)를 디자인할 수 있어야 

잠들어 있는 재능을 깨울 수 있습니다!


모든일은 기초가 중요합니다

미용의 기초는 기술이 아닙니다.


올바른 길 위에 있지 않다면, 달리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독일 속담


 시간이 갈수록 어려운 미용사의 길(교육 받는 기관에 따라 기간이 다름)

학원

아카데미

미용고등학교

미용대학교

각종 교육 기관 등등 여러 경로를 통해 시작


자격증 취득

기초/ 실무 교육


▶스스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하지 못한다.

▶얼굴이 빠진 헤어에 대해서만 배운다.

▶고객이 빠진 미용 기술만 배운다.

▶셀프 트레이닝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연습을 하면 할수록 잘못된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

(트레이닝과 연습은 다릅니다)

▶자신이 배우고  경험한 모든 것을

  기록하고 축적해서 자신만의 재산으로 

  만드는 시스템이 없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처음 배울 때 잘못됫 습관이 배이면

  시간이 갈수록 힘든 미용사의 길을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미용사가 어떤 직업인지 정확히 알고

  시작했나요?

▷미용사가 반드시 배워야할 내용

​미용 개념/ 미용사 개념/ 자신만의 미용철학

정립/ 얼굴과 헤어스케치/ 디자인 개념/

고객/ 시스템

가장 중요한 내용을 배우지 않고

기술만 배운다.


▷커트

디자인이 없는 기술 위주의 교육.

자세/ 각도/ 연결/ 테크닉 등을 배울수록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하기 어려워진다.

커트 원리중 하나는 남자/ 여자 커트가

따로 있는것이 아니다.

커트 쉽게 하는 방법을 배운다.

자신이 배운 스타일 위주로 시술한다.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디자인 할

수 없다.


▷펌

와인딩 기법/ 테크닉, 스타일별 펌 기법,

아이론 테크닉, 염펌 등 디자인이 없는

기술 위주의 교육

원리를 안배우고 테트닉/ 기법/ 제품/ 

기계/ 경험에 의존할수록 펌이 어려워진다.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와 볼륨을 

디자인 할 수 없다.

실패할 확률이 높고, 실패해도 원인을 찾기

어렵다.

사용하는 펌제 외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컬러(염색)

컬러링 이론/ 제조 방법/ 상롱 테크닉/ 보색

등 얼굴과 컬러매칭이 없는 헤어 위주의

교육을 받는다.

원리를 안배우고 제품에 의존할수록

고객이 원하는 얼굴과 컬러매칭 디자인을

하기 어렵다.

실패할 확률이 높고, 실패해도 원인을 

찾기 어렵다.

사용하는 염색제 외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얼굴이 아닌 머리만 보고 시술하는 습관이

굳어진다.


▷고객 상담

디자인 상담 시스템이 아닌  접객교육을

받는다.

컴플레인 예방이 아닌, 컴플레인 처리

교육을 받는다.

컴플레인은 시술적인 문제가 아닌 디자인

문제는 상담이 잘못된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상담하는 시스템이 없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소통이 어렵다.

고객이 사진을 가져오는 이유를 배우지

못한다.

사진으로 상담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고객을 촬영하고 상담하는 시스템을 

배우지 못하고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사진을 가져온 이유를 모르고, 상담하는

방법과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디자인 할 수 없다.

전문가로 인정받지 못한다.


▷마케팅

미용사의 작품으로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이 아닌, 각종 할인 이벤트로(선불권도 할인 이다) 미용사스스로 가치를 낮추는 마케팅을 한다.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이 아닌, 가격할인으로 쉽고 빠른 방법을 찾는다.

(할인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미용사가 성공할 수 없는 마케팅! 보러가기


▷경영

외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현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매출(수익) 중심의 경영을 한다.

함께 일하는 모든 구성원 공동의 목표가 

없고, 개개인의목표를 공유하고 이룰 수 

있도록 서로 돕지 않는다.


p.s.미용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고객은 왜 끊임없이 인터넷이나, sns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미용사를 찾을까요?

안타까운 얘기지만, 고객은 미용사가 얼마나

힘들게 미용사가 됐는지, 어디서 배웠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경력이 얼마나 됐는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미용사가 자신한테얼마나 잘해줬는지 등등 미용사가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오직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디자인 할 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단골 고객도 다르지 않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미용사가 있다면, 언제든 다른 미용사한테

갑니다.

고객의 문제가 아니라 미용사의 문제입니다.

미용사가 힘든 직업인 이유는, 고객은 방문

할 때마다, 원하는 이미지와 디자인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경력이 오래된 미용사분들과 상담 해보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모르겠다는 고민이 가장 많았습니다.

고객과 상담을 해보면 자신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설명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미용실에 오기전 변화된 자신의

이미지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말로 설명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고객과 미용사의 고민은 같은 겁니다.

이부분은 기술/ 제품/ 테크닉 등 지금까지의

미용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상담을 통해서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구체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시스템 밖에

없습니다.

가치를 만드는 것은 기술이 아닙니다.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 디자인만이 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세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미용사의 서비스! 보러가기



 

 인턴

​개인샵, 소형샵, 프렌차이즈, 대형샵

저가샵, 고가샵 등


▶육체 노동/ 감정 노동의 시작.

▶교육을 받았지만 다시 배워야 한다.

▶즐겁게 일해야 할 시기에 부당한 대우를

  참고 버텨야 하는 고난의 시작.

▶2~5년간 힘든 시간을 보내야하는

  열정으로 포장된 잘못된 구조(시스템).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쌓이면 

  미용사로 성공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진다.

▶스스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없는 교육

  시스템

어깨 너머로 배우는 경우가 많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디자인하고 정립해

  나가는 교육이 없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할 수 없는, 주입식

  교육을 받는다.

▶이시기에 미용을 그만두는 안타까운

  인재가 많다.

▶1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미용사로 성장하고 성공할 준비를 할 수 

  없다.

▶자신만의 미용, 고객이 원하는 미용이

  아닌, 미용실에서 원하는 미용을 배운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봤을때 희망이

  보이나요?

  과연 현재의 시스템으로 원하는 미용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초급 미용사

​재교육 기관/ 국비지원 교육 등 또 교육을

받는다.

시술이 잘못 되도 이유를 모른다.

고객과 소통이 어렵다.


▶몇년을 배우고 승급시험을 거쳐 초급

  미용사가 되었지만,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디자인하지 못한다.

▶원리와 디자인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배우면 배울수록 어려워진다.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 가치를 정하는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하지 못한다.

▶스스로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어려워진다.

▶미용은 평생 배워야 한다고 하지만, 정작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는 배우지 않는다.

▶디자인 상담 시스템을 배우지 못해서

  고객과 소통이 어렵다.

▶기술을 열심히 배우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환상을 갖고 버텨나간다.

▶자신의 가치를 직접 정하지 못한다.

▶전문가로 성장하지 못한다.


▷오랜 시간이 걸려 미용사 됐는대,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 디자인을 할 수 

  없다면 더 늦기 전에 무엇이 잘못됐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경력 미용사

​계속 교육을 받아도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하기 어렵다.

경험과 배운대로 시술하다보니 습관적으로 

시술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할 때가 잦다.

경험이 많은대도 고객과 상담이 어렵다.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는다.

▶디자인으로 가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쉽고, 편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과

  제품을 찾기 시작한다.

▶경력이 쌓일수록 고객 인지도가 올라가고

  가치를 인정 받아야하지만 고객, 시술,

  미래 등 고민만 많다.

▶자신의 가치를 직접 결정하지 못한다.

▶마케팅, 이벤트 등 미용 외적인

  부분을 배우기 시작한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이 아니라 자신이

  배운 스타일을 해주는 디자이너로

  굳어진다.

▶디자인 상담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알기 어렵다.

▶빨리하는 것을 실력이라고 착각한다.

▶여기저기 아프기 시작한다.


▷경력과 경험이 쌓였는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과연 경기와 환경의 문제일까요?

 원장

​자의반/ 타의반 미용실을 오픈한다.

직원 구하기가 힘들다.


​▶운영 시스템이 준비되어있지 않다.

▶이런저런 이유로 미용실을 오픈하지만

  운영해보니 하기전보다 더 어렵다.

​▶다시 직원으로 가고 싶지만 갈 수 있는

  미용실이 적다.

▶미용사를 성장시키고, 성공시키는

  시스템이 준비가 안되어 있다.

▶자신의 경험과 경력을 믿고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

▶오랜 경력에도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


▷얼마나 경력이 쌓여야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시간이 갈수록 가치있는 미용사의 길(6개월~1년)

미용의 정의 및 개념 정림

디자인 원리 시스템

디자인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시스템

디자인 상담 시스템


▶시작할 때부터 미용사로 스스로 

  성장하고 성공하는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한다.

▶얼굴형과 이미지를 헤어로 디자인하는

  원리를 배운다.

▶고객이 원하는 미용 원리와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한다.

▶셀프트레이닝 시스템으로 시간이 갈수록

  자신만의 디자인 능력이 발전한다.

▶자신이 배우고 경험한 모든 것을 

  기록하고 축적해서, 자신만의 재산으로

  만드는 시스템이 있다.

▶미용사가 평생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배우는 시기.

▶1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성공하는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한다.

▶미용사로 성장하고 성공할 준비를

  할 수 있다.


미용 개념 이해

헤어로 얼굴을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것.


▷미용사 개념 이해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 디자인을

상담하고, 미용사의 손을 통해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


자신만의 미용 철학 정립

철학이 없는 미용사는 성장할 수 없다.


디자인 개념

디자인(desing)=데셍, Desing 불어

디자인의 명사의 의미는 "목적""계획"을

뜻하며, 동사의 의미는"지시하다"

"계획을 세우다""스케치를 하다"

사고의 발상-사고의 확장, 창조, 계획


얼굴과 헤어스케치

얼굴을 배워야 헤어로 디자인 할 수 있다.


커트

자세/ 각도/ 테크닉 등 잘못된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배우지 않는다.

헤어로 얼굴을 디자인 하는 원리를 배운다.

남자/ 여자 커트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배운다.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디자인 할

수 있다.



펌으로 몸매(체형)를 디자인하는 원리를

배운다.

펌 기법/ 스타일별 기법 등 잘못된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배우지 않는다.

고객이 원하는(사진) 볼륨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실패할 확률이 적고, 실패하면 원인을 찾기

쉽다.

어떤 펌제도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다.



컬러

컬러(염색)로 나이와 분위기를 디자인 하는

원리를 배운다.

​컬러링 이론/ 제조 방법/ 테크닉 등

잘못된 습관을 만드는 기술을 배우지 

않는다.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컬러로 디자인

할 수 있다.

실패할 확률이 적고, 실패해도 원인을

찾기 쉽다.


경험과 습관이 아닌, 원리와 시스템으로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디자인

한다.

가치를 인정받는 미용사가 된다.


고객상담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구체화 시키는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한다.

고객이 전문가로 인정한다.

컴플레인 처리가 아닌, 컴플레인 예방 

시스템을 배우고 소유한다.

고객이 사진을 가져오는 이유를 배운다.

사진으로 상담하는 방법을 배운다.

고객을 촬영하고 상담하는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다.

사진을 가져온 이유를 알고, 상담하는

방법과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얼굴 이미지를 디자인

할 수 있단.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마케팅

디자인 작품을 제작해서 가치를 인정받는

마케팅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다.

할인 없는 AI 마케팅 시스템.


경영

가치(고객) 중심의 경영을 한다.

함께 일하는 모든 구성원 공동의 목표가 

있고, 개개인의 목표를 공유하고 이룰 수 

있도록 서로 돕는다.

미용사

작품 제작 및 마케팅 시스템

디자인을 배운다.

미학을 배운다.

가치창출을 배운다.


▶미용사가 됐다는 것은 경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프로는 실력으로 인정받지 경력으로

  인정받지 않는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미용사가 진정한 프로다.

▶자신의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한다.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성공하는 

  시스템을 소유하고 체계적으로 해나간다.

▶자신의 작품에 가치를 직접 결정한다.

▶존중받는 미용사가 된다.

원장

자신이 원할 때 어제든 미용실을 오픈할

수 있다.

함께 일하면서 배우고 싶은 미용사로

성장한다.


▶미용실 운영 시스템이 준비되 있다.

▶미용사를 성장시키고, 성공시키는

  시스템이 준비가 되어 있다.

▶혼자 다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미용사가 할 일과 외부 도움을 받아야

  할 일을 구분하고 파트너와 함께한다.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높은 미용사로 

 성장하고, 성공한다.



머리해주는 미용사를 원하는 고객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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